햄버거·콜라 잘나가는데…스타벅스는 '뚝뚝'

입력 2024-01-18 18:17   수정 2024-01-19 01:3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의 주가가 추락하고 있다. 중국에서 경쟁기업에 밀리고 노조 리스크가 발목을 잡으면서다.

17일(현지시간) 미국 나스닥에서 스타벅스 주가는 1.0% 하락한 91.7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작년 3분기 깜짝 실적 발표 이후 107달러까지 올랐으나 다시 90달러 선까지 밀렸다. 최근 2개월간 하락폭은 14.4%에 달한다. 반면 햄버거 프랜차이즈 맥도날드와 코카콜라는 같은 기간 각각 5.45%, 4.97% 올랐다. 대형 식음료 기업 주가가 강세를 띠는 가운데 스타벅스만 뒷걸음질치는 모양새다.

안정적인 배당처라는 인식도 주가를 방어하지 못했다. 스타벅스는 그동안 연 2.2% 내외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고배당주로 꼽혔다. 지난 3분기부터는 주당 배당금을 0.53달러에서 0.57달러로 높였다. 그럼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이 둔화하면서 주가를 끌어내렸다는 분석이다.

스타벅스는 중국에서 현지 기업 ‘루이싱커피’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7년 첫 번째 매장을 연 루이싱커피는 저렴한 커피 가격을 앞세워 6년여 만에 중국 내 매장 수가 1만3300여 곳까지 늘었다. 1999년부터 중국에 진출한 스타벅스의 성과(6800곳)를 가뿐히 넘어섰다. 중국의 경기침체가 심화하며 스타벅스 대신 저가인 루이싱커피의 선호도가 높아진 영향이다.

노동조합 리스크도 스타벅스의 주가에 악재로 작용했다. 스타벅스 노조는 지난해 10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무력 충돌이 발생하자 X(옛 트위터)에 ‘팔레스타인과 연대한다’는 글을 올렸다. 회사 측이 게시물을 삭제했지만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양 진영에서 불매운동이 일었다.

전문가들은 스타벅스 주가가 최근 1년 새 최저 수준으로 하락한 만큼 저가 매수 기회로 보고 있다. 수익 지표가 양호하다는 점에서다. 최근 모건스탠리는 스타벅스의 투자 의견을 ‘동일 비중’에서 ‘비중 확대’로 높였다. 목표 주가도 112달러에서 120달러로 상향했다.

전효성 기자 ze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